순복음춘천교회
Nest 사랑나눔

[생명의 삶 큐티] 그리스도를 ‘주’로 섬기는 겸손한 제자

 

부활 신앙의 핵심 근거, 살아 있는 자의 하나님 (누가복음 20:27~40)

 

오늘의 말씀

27 부활이 없다고 주장하는 사두개인 중 어떤 이들이 와서
28 물어 이르되 선생님이여 모세가 우리에게 써 주기를 만일 어떤 사람의 형이 아내를 두고 자식이 없이 죽으면 그 동생이 그 아내를 취하여 형을 위하여 상속자를 세울지니라 하였나이다
29 그런데 칠 형제가 있었는데 맏이가 아내를 취하였다가 자식이 없이 죽고
30 그 둘째와 셋째가 그를 취하고
31 일곱이 다 그와 같이 자식이 없이 죽고
32 그 후에 여자도 죽었나이다
33 일곱이 다 그를 아내로 취하였으니 부활 때에 그중에 누구의 아내가 되리이까
34 예수께서 이르시되 이 세상의 자녀들은 장가도 가고 시집도 가되
35 저 세상과 및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함을 얻기에 합당히 여김을 받은 자들은 장가가고 시집가는 일이 없으며
36 그들은 다시 죽을 수도 없나니 이는 천사와 동등이요 부활의 자녀로서 하나님의 자녀임이라
37 죽은 자가 살아난다는 것은 모세도 가시나무 떨기에 관한 글에서 주를 아브라함의 하나님이요 이삭의 하나님이요 야곱의 하나님이시라 칭하였나니
38 하나님은 죽은 자의 하나님이 아니요 살아 있는 자의 하나님이시라 하나님에게는 모든 사람이 살았느니라 하시니
39 서기관 중 어떤 이들이 말하되 선생님 잘 말씀하셨나이다 하니
40 그들은 아무것도 감히 더 물을 수 없음이더라

 

오늘의 말씀요약

부활이 없다고 주장하는 사두개인들이 예수님께 묻습니다. 일곱 형제 중 맏이가 결혼해 자식 없이 죽고 형제가 차례로 형의 아내와 결혼했으나 자식 없이 죽었다면, 부활 때 그녀는 누구 아내가 되느냐는 것입니다. 주님은 부활 때는 결혼하는 일이 없고, 하나님은 살아 있는 자의 하나님이라 하십니다.

 

오늘의 말씀해설

부활 논쟁 (20:27~33)
구약성경도 성도의 부활을 언급합니다. 그러나 사두개인은 부활도 없고 천사도 없으며 영도 없다고 생각했습니다(행 23:8). 그들은 예수님을 곤궁에 빠뜨리려고 대답하기 어려운 질문을 던집니다. 일곱 형제가 있는데 그들이 차례로 한 사람을 아내로 취하고 죽었다면, 부활 때 그녀가 누구의 아내가 되겠느냐는 것입니다. 율법에 따르면, 형이 아내를 남겨 두고 자식 없이 죽은 경우 그 동생이 그 아내를 취해 형의 상속자를 세워야 합니다(신 25:5~6). 그들이 ‘부활 때’(33절)를 언급하는 것은 부활을 믿어서가 아니라, 율법에 기록된 ‘형사취수혼법’을 들어 부활의 부당성을 주장하기 위해서입니다. 성경도 하나님 능력도 알지 못하면, 사두개인처럼 성경의 진리를 오해하거나 부인하게 됩니다.


- 사두개인은 부활에 대해 어떤 입장을 취했나요? 잘못 알고 있는 성경 지식으로 다른 사람을 가르치면 어떻게 될까요?


부활의 실재를 확언하심 (20:34~40)
사두개인의 모순된 질문을 통해 예수님은 바른 지식을 가르치십니다. 예수님은 죽은 자가 살아난다는 것이 ‘모세의 글’(모세오경)에 나온다고 하십니다(37절). 모세오경을 인용하신 것은 사두개인이 모세오경만 성경으로 인정하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나는…아브라함의 하나님, 이삭의 하나님, 야곱의 하나님이니라”(출 3:6)라고 하십니다.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이 이 땅에서는 모두 죽었지만, 하나님 나라에서는 살아 있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은 부활의 실재를 확언하심으로 말씀을 맺습니다. 하나님은 산 자의 하나님이시며, 그분께는 모든 사람이 살아 있습니다(38절). 하나님이 산 자의 하나님 되심이 부활 신앙의 핵심입니다.


- ‘아브라함의 하나님, 이삭의 하나님, 야곱의 하나님’이 의미하는 바는 무엇인가요? 부활이 실재한다는 사실은 유한한 인생에 어떤 소망을 주나요?

 

오늘의 기도

주님, 성령 충만함으로 제 삶을 채우셔서 말씀의 풍성한 은혜를 제한하고 방해하는 제 옹졸한 편견이 부서지게 하소서. 주님의 말씀을 그대로 믿고 그 뜻에 순종하는 신앙인이 되게 하소서. 비교할 수 없이 귀한 주님과 함께하는 부활의 삶을 소망하게 하소서.

 


* 생명의 삶 텍스트 콘텐츠 저작권은 두란노서원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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