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제7주 2월16일 구역교안
모든 문제보다 크신 하나님
(스 5:1-5)
들어가며
• 한 주간의 삶을 나누며 예배 분위기 조성
• 마음을 여는 찬양 : 15장 하나님의 크신 사랑
543장 어려운 일 당할 때
말씀요약
■ 서론
지금 온 세계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로 말미암아 두려움과 공포 가운데 있다. 하지만 과학자들은 무서운 신종 바이러스들이 생겨나는 것이 문제가 아니라 현대인들의 면역력이 너무나 약한 것이 문제라고 하면서 바이러스를 이길 수 있는 면역력을 기르라고 권고한다. 육체의 면역력을 기르는 방법이 있듯이 영적인 면역력을 키우는 방법이 있는데 그것은 바로 하나님의 사랑을 받는 것이다.
■ 본론
하나님의 약속의 말씀대로 유다백성이 바벨론 포로에서 돌아와 성전건축을 시작했지만 사마리아인들의 끈질긴 방해로 인해 16년 동안 성전건축이 중단된다. 그러자 하나님은 선지자 학개와 스가랴를 보내셔서 백성들에게 말씀하여 주신다. 영적 면역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하나님의 말씀을 들을 수 있는 복된 귀가 열려 있어야 한다. 하나님의 말씀이 귀에 들리고 마음에 새겨지면 영적으로 면역력이 길러져서 잠든 자리, 죽은 자리에서 살아 일어나 사명의 자리로 나아간다. 이런 영적 면역력을 기른 하나님의 사람들은 어떤 대적들이 와도 두렵지 않다. 사마리아인들의 공격 앞에는 무너졌는데 그들보다 더 강한 자들 앞에서는 어떻게 당당하게 외치고 선포하면서 나아가 성전을 건축할 수 있었을까? 하나님은 환경을 바꿔주시기 전에 영적 면역력을 키워서 어떤 환경, 사람, 형편을 만나도 능히 이겨낼 수 있도록 역사하신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날마다 하나님 말씀을 들으며 영적 면역력을 길러야 한다. 우리 하나님은 문제보다 크신 하나님이시다.
■ 결론
북한의 김정은, 신종 코로나 또는 어떤 정치적이나 경제적 문제보다도 하나님께서 더 큰 분이시다. 바이러스는 점점 더 센 것으로 나타날 것이고, 대적은 점점 더 센 공격으로 다가오겠지만 우리가 영적 면역력을 가지면 문제보다 크신 하나님이 넉넉하게 이기게 하신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때문에 염려하지 말고 하나님께 감사함으로 기도하자. 넘쳐날 때 하는 감사보다 더 중요한 감사는 나와 함께하시는 하나님, 문제보다 크신 하나님을 의지할 때 나온다. 말씀으로 내 안의 영적 면역력을 키워서 감사가 절로 넘쳐나는 우리, 하나님의 은혜 가운데 일어나 사명의 자리로 가는 우리가 되자.
적용과 나눔
1. 사마리아인들의 공격 앞에는 무너졌던 유다 백성들이 더 강한 총독과 그 무리들 앞에서는 주눅 들지 않고 성전을 건축할 수 있었던 것은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 영적 면역력을 키웠기 때문이다. 나의 영적 면역력은 어떠한지 생각하고 나누어보자.
2. “나의 하나님은 모든 문제보다 크신 하나님이다”라는 사실을 기억하면서 담대히 헤쳐 나가야 할 내 인생의 문제는 무엇인지 나누어보자.
3. 적용과 나눔을 통해 얻은 기도제목을 가지고 서로를 위해 중보기도하자.
기도제목
1. 우리교회가 올해 5,000 성도를 이루고 ‘성령으로 하나 되어 부흥하는 교회’ 되게 하소서.
2. VCA 비젼스쿨이 우리교회에 주신 다음세대를 위한 비전을 온전히 감당하는 통로 되게 하소서.
3. 교회학교의 겨울 수련회(청년부:21~22일, 중고등부:23~26일)를 통해 우리교회 다음세대들이 말씀 충만, 성령 충만한 이 시대의 영적 리더로 서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