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제13주 4월 1일 구역교안
구역교안 2018. 제13주 (4월 1일)
나의 자랑 예수님의 십자가
성경본문 (고전 1:18-25)
들어가며
• 한 주간의 삶을 나누며 예배 분위기 조성
• 마음을 여는 찬양 : 144장 예수 나를 위하여
154장 생명의 주여 면류관
나를 지으신 이가 하나님
말씀요약
■ 서론
예수님을 믿는다는 겉모습은 비슷하지만 그 속에 마땅히 담고 있어야 할 믿음의 본질을 담지 못하고 신앙의 참모습을 갖지 못하면 믿는 사람들의 삶이 거치는 것이 될 수도 있다. 성도들의 삶은 이 시대 앞에 하나님의 거룩함을 드러내는 통로가 되어야 한다. 예수님을 구주로 영접한 성도에게 하나님은 아무런 부족함도 느끼지 않는 삶, 주변에 영향을 끼치는 삶, 시험을 넉넉히 이기는 삶을 약속하셨다.
■ 본론
예수님의 십자가를 바라보는 사람들 중에는 십자가를 미련한 것으로 생각하다가 멸망하는 자들, 십자가를 하나님의 능력으로 바라보고 믿어 구원을 얻는 성도들이 있다. 십자가의 능력은 죄를 깨닫게 하는 능력, 자신이 얼마나 큰 죄인인가를 알게 하는 능력, 죄 용서 받는 능력, 죄를 씻는 능력 그리고 죄를 이기는 능력이다.
■ 결론
바울은 세상적으로 성공한 인물이었으나 예수 그리스도를 만난 후 십자가 외에 결코 어떤 것도 알지 않고 자랑하지 않겠다고 작정하였다. 바울이 갈 2:20에서 고백한 것처럼 우리도 ‘나는 예수님과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다. 이제는 내가 사는 것이 아니고 예수께서 내 안에 사신다.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만이 나의 자랑이다’라고 고백하며 살아야 하겠다.
적용과 나눔
1. 이 세상에는 십자가를 미련한 것으로 생각하다가 멸망하는 부류의 사람과 하나님의 능력으로 바라보고 믿어 구원을 얻는 부류의 사람이 있다. 나는 십자가를 하나님의 능력으로 믿고 힘입어 살아왔는지 나누어보자.
2. 십자가의 능력은 죄를 이기는 능력이다. 다윗은 범죄 후 하나님 앞에 회개하고 철저히 자신을 두드리며 죄를 이길 능력을 얻었다. 나는 죄에 대한 회개를 다윗처럼 철저히 하고 있는지 나누어보자.
3. 바울은 십자가의 능력을 깨닫고 경험한 후, 십자가만을 알고 자랑하겠다고 다짐하고 그렇게 살았다. 나는 지금껏 무엇을 알고 무엇을 자랑하며 살아왔는지 나누어보자.
4. 말씀묵상에서 깨달은 은혜와 삶에서 실천하기로 결심한 것, 기도제목을 나누고 함께 기도하자.
기도제목
1. 담임목사님과 교역자들이 성령 충만케 하시고 구역공동체가 더욱 부흥, 성장하게 하소서.
2. 영육 간에 어려움을 겪는 성도들이 치유되고 회복되어 하나님의 살아계심을 간증하게 하소서.
3. ‘2018 비전과 영적 회복을 위한 40일 금식 및 24시간 릴레이 기도회’에 전 성도가 참여하여 믿음의 경건 훈련을 하고 하나님과 영적 호흡을 맞춰 나가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