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제5주 2월 4일 구역교안
믿음의 열정
성경본문 (렘 29:8-14)
들어가며
• 한 주간의 삶을 나누며 예배 분위기 조성
• 마음을 여는 찬양 : 26장 구세주를 아는 이들
287장 예수 앞에 나오면
온 맘 다해 (주님과 함께 하는 이 고요한 시간)
말씀요약
■ 서론
하나님을 떠나 우상숭배에 빠졌던 이스라엘은 나라를 잃고 바벨론의 포로로 끌려갔다. 그들은 하나님께서 곧 포로생활을 끝내고 고국으로 돌아가게 해 주시기를 바랐지만 하나님은 바벨론에 정착하여 결혼하여 자녀를 낳으라고 말씀하신다. 그들이 그렇게 포로된 땅에서 믿음의 열정으로 살아냄으로써 다음세대가 포로생활을 끝내고 귀환하여 하나님의 비전을 이루어갈 수 있었다.
■ 본론
하나님의 약속을 붙잡고 사는 백성들을 하나님은 축복하신다. 첫째, 미래와 희망을 주신다. 현실에서 당하는 어려움은 재앙이 아니라 우리에게 미래와 평안을 주시려는 하나님의 계획이기에 전심으로 간절히 주님께 부르짖어서 주님을 만나면 미래와 평안을 얻게 된다. 둘째, 예비한 능력을 베풀어 주신다. 하나님의 증거들을 지키고 전심으로 여호와를 구하는 자를 여호와의 눈이 두루 감찰하시고 예비하신 능력으로 때를 따라 도와주신다. 믿음의 열정을 갖고 전심으로 하나님을 앙망하는 성도는 세상이 감당하지 못한다.
■ 결론
우리가 믿음의 열정을 가졌던 다윗처럼 주의 명령을 지켜 전심으로 주를 따르며 주님 앞에 정직히 행하면 하나님이 만나주시고 예비한 능력을 주셔서 마지막 때에 귀하게 사용해 주실 것이다.
적용과 나눔
1. 지금까지 살아오는 동안 내가 가장 열정적으로 했던 것이 무엇이었는지 그리고 그 결과는 만족할 만 했는지 생각하고 나누어보자.
2. 바벨론 포로 1세대들은 자신들은 고국에 못 돌아가지만 다음세대들을 위한 축복이 되기 위해 믿음의 열정을 가지고 살아냈다. 내가 살고 있는 삶이 다음세대들에게 어떤 축복이 되기를 원하는지 나누어보자.
3. 하나님은 전심으로 주를 구하고 따르는 자들을 만나 주시고 복을 주신다. 내가 하나님을 전심으로 구하고 있지 못하다면 그 원인이 무엇인지 나누어보자.
4. 말씀묵상에서 깨달은 은혜와 삶에서 실천하기로 결심한 것, 기도제목을 나누고 함께 기도하자.
기도제목
1. 담임목사님과 교역자들의 성령충만하게 하시고, 2018년을 맞아 구역공동체가 더욱 견고히 서고 부흥, 성장하게 하소서.
2. 영육간에 어려움을 겪는 성도들이 치유되고 회복되어 하나님의 살아계심을 간증하게 하소서.
3. 이 땅의 성도들이 세상의 빛과 소금으로 살게 하시고, 교회의 미래인 다음세대들이 일어나 땅 끝까지 복음을 전하며 다시 오시는 주님을 맞이하는 복된 세대가 되게 하소서.
4. 평창 동계올림픽 (2월 5일~ 25일)이 테러와 안보의 위협이 없는 평화롭고 성공적인 올림픽이 되게 하시고, 복음이 담대히 선포되어 많은 영혼이 구원받게 하시며, 남북 평화통일의 문을 여는 계기가 되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