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순절 묵상집] 20 미래
(창세기 17: 4-6)
4보라 내 언약이 너와 함께 있으니 너는 여러 민족의 아버지가 될지라
5이제 후로는 네 이름을 아브람이라 하지 아니하고 아브라함이라 하리니 이는 내가 너를 여러 민족의 아버지가 되게 함이니라
6내가 너로 심히 번성하게 하리니 내가 네게서 민족들이 나게 하며 왕들이 네게로부터 나오리라
우리 신앙의 오랜 역사는 모든 성도들과 하나님께서 함께 주시는 미래로 걸어가는 이야기입니다.
사순절은 우리가 하나님과 함께 그 길을 계속 가고 있는지, 우리가 알지 못하는 사이 다른 길로 가고 있는지를 가려내기 위한 시간입니다.
우리는 이제지나간 것에 규정하지 않고, 우리가 현재까지 소중하게 생각해 오거나 두려워해 온 것에 더 이상 정신을 빼앗기지 않습니다.
사순절은 옛 사람들에게 주어진 아기 예수를 품기 위한 시간입니다. 그것은 부활절에 새로운 생명으로 부활하는 것입니다.
그것은 하나님께서 새로운 세상에 주시는 은혜입니다.
하나님의 약속이 역사 속에서 이행되어 왔는지를 무신론자들의 논리로는 알 수없습니다.
그들은 모든 것을 꽉 죄인 합리성의 작은 꾸러미로 환원시켜 드립니다. 그들은 모든 것을 합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고 여깁니다.
근본주의자들 가운데서도 하나님의 기적을 찾지 못할 것입니다. 그들은 설명할 수 없는 하나님의 선물들을 자신들의 세운 논리의 상자 속에 가두어 버립니다.
여러분은 세상이 어리석다고 여기는 방식으로 살아가는 이들과 하나님을 신뢰함으로 살아가는 사람들의 실천들 속에서
하나님의 약속을 찾을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미래 속에서 모험을 감행할 준비가 된 교회 안에서
자본주의 체제로 자격을 잃은 사람들을 돕는 교회 안에서
받아들일 수 없는 환경의 사람들을 수용하는 것에서
이웃을 위해 자신의 시간을 사용하는 행위에서
세상에 어려운 진실을 말할 때, 그리고 정의롭지 못한 문화에서 그것을 실천할 때
폭력과 착취에 깊이 물들어 있는 세상에서 정의와 평화 실현의 태도를 지닐 때
지불해야 할 채부가 많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웃사랑과 자비를 위해 비용을 부담할 때
타인을 곤란하게 만드는 침묵과 위협 앞에서 담대하게 증언하는 삶 속에서
세상은 하나님이 이루신 약속들로 넘쳐납니다, 임신하지 못하는 여성들이 아이를 가지고 죽음의 한 가운데서 생명이 솟구치고, 앙처가 치유되며,
소외가 화해되고, 노예상태에서 변하여 자유가 이루어질 때 이런 하나님의 역사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런 일들은 개개인이 지닌 특별함과 저마다의 고유한 방법에 맞추어 우리 주변의 모든 사람들에게서 일어납니다.
그래서 사순절기간이 고이 묻어 준 과거를 넘어, 소중한 현재의 안일을 넘어, 하나님께서 주시는 새로운 미래의 전망으로 나아가는 자신을 상상해 보십시오.
하나님, 당신은 우리에게 미래를 주시는 분입니다. 당신은 놀라운 관용으로 우리의 범주들을 깨뜨리시는 분입니다.
우리로 사순절에 강신께서 주시는 선물을 맏을 준비를 하게 하소서. 아멘.
윌터 브루구만과 함께 하는 사순절 묵상집(가 보지 않은 길)
첨부 '1'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