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역교안 2018. 제1주 (1월 7일)
내가 주의 얼굴을 찾나이다
성경본문 (시 27:1-14))
들어가며
• 한 주간의 삶을 나누며 예배 분위기 조성
• 마음을 여는 찬양 :
10장 전능왕 오셔서
391장 오 놀라운 구세주
하나님이시여 (주의 이름으로 내 손 들리라)
말씀요약
■ 서론
삶의 중심이 어디에 있느냐에 따라 열매와 응답, 결론이 달라진다. 인생의 많은 시련을 겪으면서도 중심을 하나님께 드리고 살았던 다윗은 하나님으로부터 ‘내 마음에 합한 자’라는 인정을 받았고 그의 혈통을 통해 인류의 구원자 예수 그리스도께서 이 땅에 오시는 축복을 받았다.
■ 본론
다윗은 인생의 총체적 위기 속에서도 초점을 빛 되신 하나님께 맞추고 구원의 하나님을 바라보며 살았다. 그를 통해 우리는 인생을 살아가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첫째, 그는 하나님께 초점을 맞추고 ‘하나님이 나의 전부’라고 고백하며 성전중심의 삶을 살았다. 둘째, 하나님의 긍휼하심을 구하며 주의 얼굴을 찾는 기도 속에서 임마누엘의 하나님을 만났다. 셋째, 시련의 골짜기를 지나며 하나님께서 말씀으로 깨우쳐주시고 인도하시는 것을 따라 살았다.
■ 결론
우리는 끝을 미리 보고 사는 성도요, 오늘 심은 것을 내일 거두며 사는 자들이다. 2017년에는 많이 심지 못했더라도 2018년 새해에는 성전중심으로 예배하며 살고, 하나님의 긍휼을 구하며 기도로 살고, 말씀의 인도하심을 받으며 살아서 많은 것을 거둘 수 있는 성도가 되어야겠다.
적용과 나눔
1. 다윗은 삶의 초점을 자신을 둘러싼 환경이나 원수들에게 맞춘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 맞추고 성전중심의 삶을 살았다. 2017년 한 해 동안 나는 어디에 초점을 맞추고 살았는지 돌아보고 나눠보자.
2. 다윗의 평생 한 가지 소원은 ‘여호와의 집에 살면서 여호와의 아름다움을 바라보며 그의 성전에서 사모하는’ 것이었다. 내 평생 단 한 가지 소원이 있다면 무엇인지 나눠보자 (다윗의 소원과 비교해보자).
3. 하나님의 긍휼을 구하며 부르짖을 때 하나님께서는 다윗에게 ‘내 얼굴을 찾으라’ 말씀하셨다. 새해에 나는 하나님의 얼굴을 찾기 위해 무엇을 어떻게 할 계획인지 나누고 서로를 위해서 중보하자.
4. 말씀묵상에서 깨달은 은혜와 삶에서 실천하기로 결심한 것, 기도제목을 나누고 함께 기도하자.
기도제목
1. 담임목사님과 교역자들의 성령충만을 위해서 / 구역공동체의 부흥과 성장을 위해서
2. 영적, 육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성도들이 치유되고 회복되어 하나님의 살아계심을 간증하도록
3. 이 땅의 성도들이 세상의 빛과 소금으로 살게 하시고, 교회의 미래인 다음세대들이 일어나 땅 끝까지 복음을 전하며 다시 오시는 주님을 맞이하는 복된 세대가 되도록
4. 말씀과 기도 속에서 새해를 잘 준비하고 맞이할 수 있도록
5. 단기선교를 가는 청년부 (필리핀 1/14 ~ 1/20) 와 중고등부 (캄보디아 1/23 ~ 2/1) 를 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