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말씀을 통한 영적 부흥
(느 8:1-12)
들어가며
• 한 주간의 삶을 나누며 예배 분위기 조성
• 마음을 여는 찬양
84장 온 세상이 캄캄하여서
200장 달고 오묘한 그 말씀
주님 말씀하시면
말씀요약
■ 서론
말씀으로 천지를 창조하신 하나님은 말씀으로 통치하시고 축복하시며 또한 우리에게 말씀을 주셨다. 말씀은 기독교의 생명이며 신앙생활의 기초이자 삶의 절대적인 기준이다. 우리는 반드시 그 말씀 안에서 살아야 하며 말씀 안에 약속되어 있는 축복을 누려야 한다. 그러려면 우리가 말씀 안에서 어떻게 생활해야 할까?
■ 본론
첫째, 하나님의 말씀을 간절히 사모하는 삶을 살아야 한다. 바벨론 포로에서 돌아온 이스라엘 백성들은 가장 마지막에 돌아온 에스라에게 하나님의 율법책을 가지고 와서 낭독해 주기를 청할 만큼 말씀을 간절히 사모했다. 둘째, 하나님의 말씀 속에 잠기는 삶을 살아야 한다. 그들은 광장에 모여 앉아 새벽부터 정오까지 말씀을 읽었다. 셋째, 하나님의 말씀을 존귀히 여겨 아멘으로 화답하는 삶을 살아야 한다. 말씀에 아멘으로 화답하는 것은 말씀에 대한 복종의 자세이다. 넷째, 하나님의 말씀을 통하여 자신이 깨어지고 새로워지는 삶을 살아야 한다. 말씀을 들을 때 죄를 깨닫는 회개의 눈물, 은혜와 사랑에 대한 감사와 감격의 눈물이 따른다.
■ 결론
더러운 웅덩이를 깨끗하게 하는 방법 중 하나는 계속해서 깨끗한 물을 넣는 것이다. 이처럼 나를 깨끗하게 하려면 내 속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채워야 한다. 이것이 영적 전쟁에서 승리하는 방법이요, 깨끗하고 성령 충만한 온전한 하나님의 사람이 되는 비결이다. 성경말씀으로 나를 채울 때 하나님 앞에서 열정적으로 살아가는 진정한 영적부흥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적용과 나눔
1. 말씀 안에 약속된 축복을 누리려면 말씀을 간절히 사모하고, 말씀 속에 잠기고, 말씀을 존귀히 여기고 아멘으로 화답하며, 말씀을 통해 새로워지는 삶을 살아야 한다. 말씀을 대하는 나의 모습은 약속된 축복을 누릴 만한지, 변화가 필요한 부분은 어디인지 생각하고 나누어보자.
2. 말씀에 굳게 서서 마음을 다스릴 때 불안, 염려, 근심, 두려움 등은 사라지고 영혼이 치료된다. 말씀으로 영이나 육이 치유 받았거나 영적 전쟁에 승리한 경험을 나누어보자.
3. 이스라엘 백성들은 말씀을 깨닫는 은혜를 받은 후 가서 먹고 마시고 나누며 크게 즐거워했다. 나는 기쁨과 행복의 원천을 어디에서 찾으며 살고 있는지 나누어보자.
4. 적용과 나눔을 통해 얻은 기도제목을 가지고 서로를 위해 중보기도하자.
기도제목
1. 우리교회가 ‘하나님의 가족들이 모여 아버지의 뜻을 이루어가는 교회’ 되게 하소서.
2. 담임목사님과 부교역자들이 성령 충만케 하시고 구역공동체가 더욱 부흥, 성장하게 하소서.
3. <통큰통독학교>에 참여하는 성도들이 끝까지 완주하고, 말씀을 통한 영적부흥을 경험하게 하소서.
4. 청년부 호주 단기선교여행(2월 11일~22일)을 통해 청년들이 예수 그리스도의 지상명령을 성취하는 제자들 되게 하소서.